MFMP

​Manri Fashion Makers Platform, 건축설계VII, 2017

 서울역 서부에는 만리-서계-청파를 잇는 봉제산업 밀집 지역이 있다. 기존에 서울역 고가도로를 통해 가까운 남대문 시장과 거래하며 작업하고, 청계천을 따라 동대문 시장까지 연결되어 봉제산업 밀집지역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서울로7017이 생김에 따라 기존과는 다른 도시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 지역은 또다른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낙후된 지역의 봉제산업을 새로운 상황을 이점으로 이용하기 위해 봉제뿐만 아니라 디자인 스튜디오, 리테일샵 등 자생적으로 패션 산업이 순환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넣어 지역의 산업적 이점과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고자 했다. 이지역 일대를 패션 산업 클러스터를 도시공학과 학생들과 협업하여 계획하였고, 그 중 가장 큰 거점공간인 만리시장을 리노베이션하여 '만리패션메이커플랫폼'의 설계를 제안하였다.

 해당 부지는 작은 필지들 가운데 큰 필지로 되어있고, 경사면에 자리잡아 주변 지역과 소통이 어려운 상황이였다. 필지내에 통로를 마련하고, 경사차를 이용하여 공용 외부 공간을 조성하여, 주민/작업자/이용객 들의 접근과 이용이 쉽게 될수 있도록 고려하며 설계를 진행하였다. 기존 건물의 구조물과 물성을 설계에 반영하며 작업하였다. 기존 만리동 일대의 봉제산업과 MFMP에 들어오는 디자인 스튜디오, 스마트팩토리, 리테일샵, 쉐어하우스, 공용자재창고의 프로그램들이 서로 순환하며 지역의 산업 생태계를 이뤄주길 기대하며 작업을 진행하였다.

 

 

작업 : 이택수, 민병문

협력 : 백송희, 한수임 (서울시립대 도시공학)

< 만리시장 사진집 >

taxu